생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유행과 우리 일상생활 변화 예측 공유

도시기록자 2023. 12. 2.

2023년 겨울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우리 사회에 퍼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누그러진 상황에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어떻게 전파되며 이로 인한 향후 예측 및 예방방법을 아래의 글을 통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소개 및  우리 일상생활 변화 예측

겨울철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과 우리 일상생활 변화

1.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란 무엇인가

2.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전파경로 및 대유행 가능성

3.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대유행하면 일어날 변화

4.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예방방법

추천글

`

1.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란 무엇인가

■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 학령기 어린이 및 젊은 성인들이 호흡기 감염을 잘 걸리는 균이며, 흉부 감기 및 폐렴을 포함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 일종을 말합니다. 

★이 균은 전 세계적으로 발병하며, 특히 4~7년 주기로 대유행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한국에서는 2019년 유행했습니다.

★ 주로 3~15세 학령기 어린이와 젊은 성인들이 많이 걸리지만,  3세 이하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의 잠복기는 1~4주 정도로 바로 걸렸는지 알 수 없고 발열, 기침 등 경미한 증상으로 시작하여 인후염 같은 기관지염을 유발하고 심하면 폐렴으로 발절할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모습 출처 : https://journals.asm.org/doi/full/10.1128/cmr.17.4.697-728.2004

 

 

■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주요 증상

★ 호흡기 관련 : 기관지염, 폐렴, 기관지염, 인두염, 후두염 등

★ 비호흡기 관련 증상 : 피로감, 발열, 관절통증, 근육통, 피부발진

 

2.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전파경로  및 대유행 가능성

■ 전파경로

★ 비말전파(Droplet)  : 비말은 사람의 기침 및 재채기와 대화를 할 때 나오는 5 μm 이상의 큰 입자의 분미물을 말하니다. 이 분비물은 약 1미터 이상 날아갈 수 있는데, 폐렴이 걸린 사람과 막힌 공간 및 가까운 곳에서 밀접한 접촉을 하면 비말을 통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전염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카페 같은 밀폐된 공간에 여러 사람이 모여 대화하는 곳은  비말전파 가능성이 큰 장소라 할 수 있습니다.

 

★ 가족 등 밀접 접촉에 의한 전파 : 가족 구성원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걸릴 경우 동일한 공간에 지낼 경우 비말 및 가족의 사용한 물품 공동사용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 한국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대유행 가능성

★ 중국은 이미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유행  :  2023년 10월 기준 중국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확산하고 있으며, 상하이 등지 소아과 병실에서는 병실이 부족하여 복도에서 수액을 맞는 사태까지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폐렴을 치료하기 위한 항생제를 미리 사기 위한 사재기 조짐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폐렴 유행 관련 뉴스_출처ytn

 

★ 한국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상황 : 중국의 폐렴확산은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23년 35주(8.27~9.2)  폐렴 확진으로 입원한 사람은 60명 이였으나, 중국에서 폐렴이 확산된 10월 이후인 47주(11.19~25)는 270명으로 4배 이상이 늘어났습니다.

구분 35주(8.27~9.2) 43주(10.22~10.28) 44주(10.29~11.4) 46주(11.12~11.18) 47주(11.19~11.25)
입원인원 60명 126명 173명 232명 270명

 

★ 이런 입원환자 증가 추세면, 한국도 2024년 1월부터는 본격적인 감염 유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대유행하면 일어날 변화

  소아과 오픈런  : 평소 소아과는 감기 등으로 예약 잡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더하여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까지 대확산 한다면, 전국 소아과에서는 오픈하기 전에도 미리 줄을 서도 예약을 못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  감기, 독감, 코로나19와 동시 유행 :  호흡기 증상으로 시작되면 감기와 독감 그리고 코로나19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과 증상 및 감염경로 등 유사점이 많고,  동시에 감염이 될 경우 증상이 심할 수 있어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독감, 감기 등 호흡기 질환 중복감염 우려

 

■ 외식 소비 감소 및 배탈 수요 증가  : 코로나가 정점이었던 2021~2022년은 외부에서 식사하기보다  집에서 시켜 먹는 배달 위주의 비접촉이 일상이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역시 대유행하게 된다면,  외식수요는 감소하며 배달수요가 가능성이 큽니다. 

 

폐렴 증가는 배달수요 증가 가능성 높임

4.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예방방법

■ 손 씻기 철저 : 외출 전후 및 용변 등 생활 속 위생에 관련된 부분은 무조건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합니다. 손을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닦아야 외부의 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얼굴 만지지 않기  :  얼굴에 있는 코와 입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내부로 들어오는 통로입니다. 따라서 얼굴은 만지는 것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들어올 수 있는 쉬운 길을 만드는 행동임을 명심하고 휴지나 손수건을 활용해 손을 접촉을 취소화 해주어야 합니다.

 

코나 입을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 사람 많은 곳에서는 비말 차단용 마스크 착용 : 카페나 사람이 많은 곳은 비말 등의 감염 위험이 크기 때문에 ,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스크 착용은 자신과 주위 사람들 양쪽 모두 전파를 막는 길입니다.

 

호흡기 감염 예방수칙

추천글

 

현대사회 식습관 개선책 : 카무트 효소

현대사회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식습관은 우리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카무트 효소는 이런 변화하는 식습관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카무트 효소에 대한 이해 및 효능을

urbanoffice05.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