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대곡소사선 개통 정보 확인하기(경기도 서부 교통혁신)

도시기록자 2023. 6. 16.

대곡소사선이 오늘 7월부터 정식운영에 들어간다. 경기도 서부권 교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대곡소사선을 통해  앞으로 경기도 서부권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분들은 꼭 배차시간 및  환승 정차역을 확인하여 소중한 교통시간을 절약하도록 하자 

 

1.  대곡소사선 주요 내용
2.  대곡소사선 개통 목적
3.  대곡소사선 주요 특징

 

1. 대곡소사선 주요 내용

■ 사업개요
 ● 개통시기 : 2023.7월
 ● 운영기관 : 서부광역철도(주)
 ● 사업구간 : 대곡 - 능곡역 - 김포공항역 -원종역 -부천종합운동장역 - 소사역(총 17.8km)
 ● 역 목록  

구분 역명 접속노선 소재지
1 대곡 수도권 3호선, GTX A노선(예정) 경기도 고양시
2 능곡 경의중앙선 경기도 고양시
3 김포공항 수도권 5호선 및 9호선, 공항철도, 골드라인 서울특별시 강서구
4 원종   경기도 부천시
5 부천종합운동장역 서울 지하철 7호선 경기도 부천시
6 소사 수도권 1호선 경기도 부천시

■  열차 배차간격

구 분 출퇴근 시간 평 시
시 간 7~8분 15분

■ 총 소요시간(대곡역에서 소사역 기준) : 약 20분 정도
 
■ 대곡소사선 지도 

 
 

2. 대곡소사선 개통 목적

■ 경기도 서부권 교통혼잡 해소
 ●  경기도 서부는 수도권 제1 순환고속도로가 고양과 부천  등을 이어주지만,   상습 정체로 인해 교통량 지속적 증가 추세
 
■ 경기도서부권 지역 간 연결 강화
 ● 대곡소사선은 경기도 서부북부(고양, 파주 등)와 서부남부(부천, 안산 등)를 연결해 지역 간 교통편의성을 높이고 경제 활성화 도모
 
■  경기도 서부권 지역 의 서울 도심 접근성 강화
 ●  기존의 서울 환승전철 노선은 횡축으로 연결하여 고양, 김포, 부천, 시흥 주민들은 서로 간의 교통연계가 부족했다.
 ●  대곡소사선은 이런  연계를 해소하고 김포공항, 부천운동장을 통한 서울 주요 도심으로 연계를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3. 대곡소사선 주요 특징

■ 경기도 서북부와 남북부를 잇는 최조의 전철 노선
 ●  그동안 고양시 등의 경기 서북부와 부천시 등의 경기 서남부를  직접 연결하는 노선이 없어 서로의 지역으로 이동하기 위해서 대중교통보다 주로 개인 차량을 이용하였다.
 ● 대곡소사선은 이런 차량 수요를 흡수하고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의 정체를 완화를 기대하고 있다.
 
■  환승역이 5개가 넘는 황금 노선
 ●  6개 정거장 중 5개 역이 환승역으로 이뤄져 있어 수도권 서부 남북부 주민들의 교통환경이 획기적으로  편리해진다.
 ● 아직 환승역이 없는 원종역도 추후 대장-홍대선이 예정되어 있어 전 역이 환승이 가능한 노선이 될 전망이다.

대곡소사선 노선도 : 고양시 제공

 
■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강남  접근성 및 교통시간 감축
●  현제 고양 및 파주에서 서울로 가려면 3호선 및 경의중앙선을  이용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
   -  우회 시간 소요 : 3호선은 은평구와  종로구 등을 거치며 우회하며 강남진입
   -  운영 횟수 부족 : 경의중앙선은 문사 ~ 서울 노선은 하루 16번 밖에 없으며 종종 열차지연이 발생하고 있다. 
 ●  대곡소사선은 대곡역을 통해 김포공항을 거쳐 9호선을 통해 강남으로 진입하여 교통이동시간이 고양시에서 강남까지 현재 1시간 10분 정도에서 40분 정도로 줄어들게 된다. 

 
■  서해선과 환승 없이 직결연결(홍성까지 연결) 
 
 ● 2018년 개통된 서해선(소사 ~ 시흥시청 ~ 원시)에 환승 없이 직결로 시흥은 물론 충남 홍성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반응형

댓글